뒤통수 통증은 여러 이유로 발생할수 있다. 참고로 뒤통수가 아프지만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 두통 문제도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이 매우 까다로울수가 있다. 물론 질병에 의해서 뒤통수가 아파요라고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뒤통수가 왜아픈지 원인을 확인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것이 있다면 원인 개선을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긴장성두통
90% 정도는 이문제라고 볼수가 있다고 한다. 목과 두피 근육이 갑자기 조여질때 발생하는 원인으로 주로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머리부상 등으로 인해서도 생겨나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등 위쪽이나 목, 어깨 부근에 과도한 긴장감이 생기게 될경우에도 뒤통수가 아파요라고 할 수가 있다. 잘못된 수면 자세도 여기에 해당될수 있으니 이점 역시 참고하면 좋다.
저압성두통
저압성두통은 뇌척수액 압력이 낮아지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중 하나인데 앉아있거나 서있을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휴식을 취하려고 누울 경우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를 보여주는대 이것이 뒤통수 통증의 원인이 되는 것은 두통뿐만 아니라 구토, 목통증 같은 것이 동반될수가 있기 때문에 뒤통수가 아플수 있기 때문이다.
후두신경통
후두 신경 영역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머리 뒷부분부터 시작해서 귀뒤 또는 목덜미에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데 찌릿 거리는 느낌이 난다. 주로 잘못된 자세나 후두부 압박에 의해서 생겨날수도 있고 또는 염증이나 외상으로 인한 손상 문제로 발생하기도 한다. 스트레스 역시 원인이 될수가 있는데 증상 특징으로는 갑자기 발생하거나 지속적인 경우가 있음으로 치료가 필요하다.
경추성두통
경추부위 통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두통이다. 관절문제가 있거나 디스크 문제로 인해서 나타나는데 해당 질병도 뒤통수가 계속 아픈게 특징이다. 심한 경우 어지러움, 구토 같은 증상도 나타날수가 있으며 혹 발열까지 같이 나타나면서 며칠동안 지속된다면 뇌수막염이나 뇌농양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한것이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한다.
운동성두통
해당 문제는 과도한 운동을 하였을때 발생하는 문제인데 머리로 더 많은 혈액 전달을 하기 위해서 혈관이 급격하게 팽창되었을때 발생하는 두통증상이다. 그나마 해당 문제로 뒤통수가 아파요라고 하는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운동으로 인한 두통은 40대 이상부터 자주 나타날수가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이외에 뒤통수 통증을 유발하는 것들이 몇가지가 더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뒤통수가 아파요라고 하면서 고열이 있고 호흡하기가 힘들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거나 또는 119라도 부르는 것이 맞다. 심한 경우 현기증 또는 실신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뒤통수 통증이 3일 이상 지속될경우에는 검사를 받고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