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적병이라는 말은 사실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다. 그래서 네이버나 포털사이트에서 담적병을 검색하면 제대로된 정보가 잘안나오는 이유가 이때문이다. 담적병은 주로 위장 이상으로 발생되는 담이라는 병리적 물질이 위장과 신체 등 다른 부위에서 발생되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혈액순환과 조직내 염증에 의해서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담적병 증상
그래서 담적병이 나타나면 문제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주로 명치 통증이나 소화불량을 이야기 하지만 트림이 나오는 소화기계 관련된 문제도 있고 또한 담적병은 만성피로나 무기력감 또는 두통 아니면 어깨 결림, 심지어는 불면증이나 신경증적 불안 같은 문제와도 연관성이 있다고 이야기를 한다.
담적병 자가진단
증상 자체가 애매모호 하고 연관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실상 개인 스스로 담적병 증상 자체를 자가진단 하는게 불가능에 가깝다. 암이나 다른 특정 질환 역시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병이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이 뚜렷하게 하기가 어려운게 현실인데 특히 소화계통은 담적병외에도 단순 소화불량 부터 시작해서 위염 위암 등 여러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진단 자체가 매우 까다롭다.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담적병
양학에서는 담적병이란 질병 자체를 독립적 질환으로 칭하지 않는다. 그래서 담적병이란 질병코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인데 워낙 다양성의 증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병원에서도 담적병에 대한 치료는 가능하다. 소화 부분은 위장운동 장애로 판단 내릴수가 있다.
위장운동장애가 생기게 되면 위운동이 떨어져 복부팽만, 복통, 소화불량, 트림, 구역질 등 여러 문제가 나타날수 있다. 주로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는 것은 신경계와 위장의 신호 작용으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외에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보면 된다.
또다른 문제로는미생물 구성 변화로 인하여 소화기, 전신적 건강에 영향을 줄수가 있다는 점이다. 염증을 유발하는 미생물들이 많아지면 만성 피로, 두통과 같은 전신적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인데 여기에서 담적병의 담 개념이 미생물 불균형에 나타나는 대사의 산물로 해석될 가능성도 봐야 한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연구에서 나온 결과는 소화기와 뇌의 연결이 신체적, 심리적 등 여러 영향을 받을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즉 과도한 스트레스는 위장운동을 방해할수 있고 염증성 문제를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담적병 치료방법
한방에서 주장하는 담적병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치료방법 중 한의사를 통해 담적병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경우가 있다. 당연히 침술 또는 약침을 이용하여 위장의 혈류 흐름과 신경 조절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치료에 접근 할수 있고 한약을 통해서 소화기능을 강화시키고 염증을 해소하며 면역체계를 조절할수가 있다.참고로 한방에서 말하는 담적병은 아직 많이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며 아직까지는 양학에서도 명확히 정의되거나 수용되지 않은 문제라고 생각하면 되지만, 한방 치료를 통해 전신 증상 완화에 대해서 일부 소규모 실험결과가 나온 부분도 있는 만큼 이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양학에서 치료 방법은 먼저 위장운동 촉진제나 위산분비 억제제를 통하여 하나하나 결과를 보며 치료를 해야하기 때문에 담적병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치료의 기간이 길어져 답답함이 느껴질수 있으며 질병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다. 따라서 치료방식은 모든 것을 열어두고 마음편안하게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마무리
사실 담적병 증상은 이외에도 상당히 많다. 일부 담적병 자가진단 리스트라고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중복되는 증상 자체가 많아서 판단이 어렵다. 하지만 병원 치료를 통해서 치료에 임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한방치료를 권장할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