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깜빡이는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눈 감을때마다 통증이 있다면 이는 비정상적이라고 봐야한다. 이러한 비정상이 일어났을때 우리는 원인부터 파악을 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할수도 있다. 보통 눈 통증은 결막염, 각막손상, 안구건조증, 녹내장 등 같은 여러 요소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 감을때 통증이 생기는 대표적인 원인중 하나다. 눈꺼풀 아래에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게 되면 눈이 가렵고 붉어질수가 있다. 이로인해 눈을 깜빡일때마다 통증이 발생할수도 있으며 눈안에 마치 모래 같은 이물질이 들어간 것처럼 느껴질수 있다. 해당 질병은 계절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 잦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다.
안검염
눈꺼풀 피부와 속눈썹 부근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눈꺼풀 쪽에 마치 커다란 뾰두라지가 생깃처럼 보이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로인해 눈 감을때 통증이 생기거나 아니면 불편함이 느껴질수가 있다. 그나마 증상이 심각해보여도 해당질병으로 병원까지 갈필요는 없다. 단지 따뜻한 찜질을 해주거나 항생제 연고를 바르는 방식이 좋은데 약은 약사에게 이야기 하여서 눈에 발라도 괜찮은 연고를 사용하거나 또는 염증약을 구매하여 먹는 것을 권장한다.
샴푸 세제 문제
주로 샴푸질을 하거나 또는 설거지를 하다 보면 물에 튀겨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갈수가 있다. 이때는 아무래도 통증 보다는 눈이 따갑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흐르는 물을 이용해 세척을 하게 되면 문제가 없지만 과민반응을 보여주는 경우에는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 감을때마다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이때는 병원으로 가주는 것이 좋다.
간혹 아이들이 장난치다가 세탁세제가루가 눈에 들어가는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이때는 30분 이내로 최대한 빠르게 흐르는 물로 씻어주고 응급실이라도 방문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샴푸나 세제는 큰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세탁세제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고 시력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군발두통
생소한 질병이지만 일차성 두통중 하나로 강렬한 두통이라고 볼수가 있다. 다만 이러한 두통증상과 함께 눈감을때 통증이 생긴다면 이로인한 증상이라고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때 대부분 눈에도 영향을 끼쳐서 충혈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기도 하는대 이때는 눈보다는 두통을 개선하는 쪽으로 약을 복용하면 효과를 볼수가 있다.
이외에도 눈 감을때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다. 각막이 손상되거나 각막에 염증이 생길때도 통증이 발생할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이 있는 경우는 눈에 뻑뻑함으로 인해서 따갑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같이 동반되기도 한다. 가지고 있는 질병이라면 최대한 관리를 해줘야만 이러한 통증을 개선할수가 있기 때문에 잘 챙기는게 좋고 그런게 아니라 갑자기 눈 감을때 통증이 생긴거라면 초기에는 약국에서 대처를 받다가 호전이 되지 않을때 안과치료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