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기형종은 난소에서 발생하는 양성종양을 말한다. 들으면 무섭게 들리지만 생각보다 흔한 질병중 하나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간혹 복통이나 비정상 출혈이 발생할수도 있지만 이역시 드문 상황이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다. 그럼 난소기형종이 무엇인지 오늘 포스팅을 통해 좀더 알아보도록 하자.
난소기형종 증상
흔한 질병이라고 한 이유는 난소기형종이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난소기형종 증상은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크기가 커지게 되면 이때는 난소나 자궁이 압박을 받게 되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복통, 배압박감, 복부팽만, 생리불순, 배란통증 등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검진이 필요하다.
참고로 기형종은 꼭 난소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남성의 고환에서도 생겨날수 있으며 두개강, 종격동, 후복막강, 천미골 부위, 두개골 등에서도 나타난다. 만약 두개내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종양으로 인한 뇌압이 상승하여 구토, 두통, 경련, 마비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이처럼 난소기형종은 몸이 안좋다고만 생각하다가 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만큼 여자분들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추적관찰이 필요하며 가슴에 기형종이 생길때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유방암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
기형종이 대부분 양성이지만 아주 드물게 악성으로 변화될수 있는 만큼 수술적 치료를 이용하여 완전히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난소기형종 원인
기형종 자체가 배아 세포에서 유래한 종양이다. 그래서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아니라 우리의 정상적인 조직도 포함되어 있는 종양으로 생각하면 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난소기형종은 유전적 요소로 난소기형종 위험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단 이는 정확한 결과값으로 인식하면 안된다. 아직 어떠한 유전적 메커니즘으로 발생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난소기형종 원인은 외부에 의해서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고, 간혹 머리카락이 난소에 들어가거나 관계중 역류로 인해서 난소기형종이 발생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오인해서는 안된다.
난소기형종 진단
난소기형종 검사는 주로 초음파,ct,MRI 방식으로 영상 검사를 통해 확인할수가 있다. 초기에 치료를 해야 큰 부작용이 없으며 합병증 같은 경우는 종양 크기가 너무 비대해질 경우 파열 또는 염증 문제로 이어질수가 있는 만큼 치료기간을 단축 하고 싶다면 검진을 통해서 조기 발견하여 빠른 치료가 정답이라고 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