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수치가 높다면 당뇨병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이를 관리하지 않게 되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는 만큼 혹여나 당뇨병 판정을 받았다면 먹는 약에만 의존하지 말고 무조건적인 관리를 해줘야만 나중에도 그나마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수가 있다. 혈당 관리 미흡으로 발생하는 당뇨병 합병증들은 당뇨발 처럼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리는 요인도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간단한 혈당 관리 방법
혈당을 낮추는법은 아주아주 간단하다. 건강한 생활을 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자신만의 패턴이 존재하고 먹던 식습관과 운동을 하지 않은 버릇을 바꾸는건 그리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음식부터 보면 저당식품을 선택 해야하는대 예를 들어 음식 중에서도 GI지수가 높거나 낮은 것들이 존재한다. 만약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게 되면 다른 음식과는 다르게 빠르게 혈당이 오르게 된다.
반면 낮은 지수를 먹게 되면 혈당 수치가 서서히 올라가기 때문에 관리하는것이 매우 수월하다. 그래서 우리의 주식부터 될수 있으면 잡곡밥이나 콩밥 등 여러 곡물 섞어서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먹는 반찬에는 어느정도의 식이섬유가 포함된 나물류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은대 식이섬유는 소화를 느리게 하여 혈당 수치가 급상승 하는것을 예방할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해야 하지만 될수 있으면 지방이 들어가지 않은 닭가슴살, 콩, 생선류, 저지방 유제품 같은 것으로 필요한 단백질을 채워넣어야 근력이 떨어지지 않고 포만감이 오랫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과자나 군것질을 줄일수가 있으며 지방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인 견과류, 올리브오일 같은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은 일주일에 150분은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과도한 운동이 아닐지라도 될수 있으면 가벼운 산책이라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체력만 된다면 달리기 같은 유산소운동이 좋지만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압박감이 심해지기 때문에 혈당을 관리하는 부분에서 멀어질수가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생각보다 쉽지않은 혈당 낮추는법
위와 같이 건강한 삶 외에도 적정 패턴의 수면시간과 적정 수면을 채워야 하는 것이 좋고 지속적인 혈당 검사를 통해서 현재 나의 혈당 상태를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 당뇨병 약으로 처방 받은 약은 꾸준히 섭취하여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하는대 필요에 따라서는 인슐린 주사가 처방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혈당을 낮추는법을 시도 하였음에도 매번 혈당 검사를 할때마다 공복혈당 수치가 높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때는 저녁식사를 조금 앞당기고 운동시간은 석식 이후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적절한 공복 혈당 관리가 되기 때문에 조금은 피곤하겠지만 막상 자고나면 공복혈당 수치가 낮아진 만큼 아침에 일어났을때 몸이 가볍게 느껴지는 최상의 컨디션을 맞이할수가 있다.
이상 혈당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쉬워보이지만 이러한 패턴은 누구나 꾸준히 할수가 없기 때문에 천천히 적응해 나가야 하며 관리를 하지 않게 될경우 우리 신체에 여러 문제가 발생할수 있다는 생각으로 힘들어도 계속 도전을 해야한다는 점 꼭 잊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