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주로 골뱅이를 먹는 방법은 안주 형태가 많다. 주로 양념된 소스와 함께 면과 함께 먹거나 또는 각종 야채와 함께 곁들어 먹는 방식이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골뱅이는 특유의 쫄깃한 식감 그리고 양념소스로 인한 매콤달콤한 맛이 잘어울러져 호불호가 크지 않다. 하지만 골뱅이는 이러한 맛만 선사하는게 아니라 실제로 영양성분이 뛰어나 골뱅이 효능이 건강에 좋다고 한다.
골뱅이 영양성분
술안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골뱅이 영양성분에 대해서 관심있어 하는 사람들이 많지가 않다. 하지만 골뱅이 효능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라는 점을 염두해야 한다. 골뱅이의 주요 성분 중 하나는 단백질이라고 할수가 있는데 100g당 약 16~18g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오메가3 같은 경우도 풍부하며 비타민 B12, 아연, 철분,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량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골뱅이의 효능
골뱅이에 함유된 오메가3 성분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수가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 고혈압 환자에게 좋으며 합병증인 심혈관질환이나 또는 뇌졸중 같은 문제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볼수가 있다. 실제로 오메가3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때 이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다는 결과는 여러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기도 하였다.
골뱅이는 면역력에도 좋다. 이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데 좋은 아연과 셀레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특히 아연은 면역 세포의 활성화와 염증 반응 조절에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으며 항산화제인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중화하여 세포 손상을 최대한 억제하는 효과로 염증개선 및 노화를 예방할수가 있다.
비타민 B12의 효능은 신경계를 보호하고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데 좋다. 만약 비타민 B12 결핍이 발생하게 되면 기억력 저하나 치매와 같은 인지 장애를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꼭 챙겨주는 것이 좋은데 골뱅이 효능은 이런 비타민B12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골뱅이는 피부에도 좋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피부와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돕기 때문에 상처가 났을때 치유 능력을 빠르게 촉진해줄수 있으며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수가 있다.
주의사항
다만 골뱅이 자체 효능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골뱅이무침 요리에서 사용되는 소스의 양을 적절히 조율해야 한다. 너무 자극적인 음식이 되버리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가 있기 때문인데 특히 염분 조절을 잘해야 한다고 볼수가 있으며 대부분 사람들이 생골뱅이를 구매하여 먹기 보단 골뱅이 통조림을 구매하여 먹는 만큼 신선도 문제에서 큰 영향은 없겠지만 만약 생으로된 골뱅이를 구매할 에정이라면 신선도가 매우 중요하니 이점 참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