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발 요리는 우리나라에서 제법 인기가 높은 간식이자 안주다. 강한 매운맛의 대명사이기도 하고 요즘에는 먹기 편한 무뼈닭발도 인기가 높은데 의외로 우슬뿌리와 함께 닭발즙으로 내려먹는 건강식품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닭발의 영양성분
쫄깃한 특유의 식감을 가진 닭발은 칼로리가 생각보다 낮지는 않다. 100g당 250칼로리로 다이어트 식단으로는 무리가 있는 수준이지만 단백질이 15~20g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콜라겐은 4000~6000mg로 피부에도 좋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칼슘, 인 같은 미네랄 성분도 있으며 연골 건강에 좋다는 콘드로이친 성붕도 있기 때문에 건강 식품으로는 닭발 효능이 좋다.
닭발의 효능
여자들이 주로 닭발을 좋아하는 이유는 매운 양념도 있지만 피부 재셍에 도움이 되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다는 점도 있다.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을 개선해주고 주름을 제거하는데도 좋고 피부 수분 함량을 증가시키는데도 좋아서 건조한 피부를 막아준다.
다만 평소 먹는 매운맛으로 양념된 닭발요리는 양념 특성상 칼로리가 더 추가된다는 점 그리고 인공 조미료가 들어갈 경우 건강에 유의미한 수치가 하락 될수 있다는 점은 고려를 해야 한다.
따라서 닭발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닭발즙으로 내려 먹는 방식이 가장 효율적인데 여기에 우슬 뿌리를 함께 달여먹으면 더욱 좋다고 한다.
우슬은 한약재중 하나로 관절 건강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는데 항염 작용을 하여 관절염을 완화 하고 통증을 해소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닭발즙의 조화가 이루어지면 우슬의 항염 그리고 닭발의 콜라겐 때문에 신체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닭발의 효능은 면역력에도 좋다.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기도 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키워줄수가 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과 근육생성 그리고 체력회복에도 좋은 만큼 몸이 지쳤을땐 닭발을 먹으면 기운을 빠르게 회복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수가 있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를 해두는 것이 좋다.
닭발 주의사항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대부분 닭발 요리는 양념을 이용하거나 또는 튀기거나 하는 등의 조리 과정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닭발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염분을 최소한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닭발 하루 권장량은 100~150g 정도이니 이부분도 활용하면 다이어트때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